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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년까지 순차적 개통 예정인 수도권 GTX 신규 노선 D·E·F를 확인하세요. 정부 최적안 소개와 함께 미래 대중교통 도약을 엿볼 수 있는 소식을 알아보세요!
- GTX 사업은 3월 말에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및 연내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2028년까지 순차 개통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B·C노선은 연초에 착공하여 B노선은 2030년, C노선은 2028년 적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 ABC 노선도
또한, 2기 GTX 시대를 위해 A·B·C 노선의 연장 및 D·E·F 신규 노선이 계획되었습니다.
A 노선은 파주 운정화성 동탄 노선을 연장해 평택 지제까지 확장하고, B 노선은 인천 송도남양주를 연장하여 춘천까지 이어집니다. C 노선은 양주 덕정~수원 노선 상단에서는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하단에서는 수원에서 아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 중입니다.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한 비용 부담 방식으로 GTX 사업을 추진하는 계획이며, GTX D·E·F 신규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따라 구간별(1~2단계) 개통을 통해 속도감 있는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부담을 지자체가 맡으면 더 신속한 착공이 가능하며, 예상 임기 내 개통을 위한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GTX DEF 노선도
정부는 이날 D·E·F 신규 노선(정부 최적안)을 공개했습니다.
D 노선은 '더블 Y자' 형태로 김포와 인천공항으로 가는 왼쪽 Y와 팔당과 원주로 가는 오른쪽 Y로 나뉘는 형태입니다. GTX 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서울 강북권으로 이어지며 왕숙2까지 연결됩니다. 이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대장까지 D 노선을 공유하며, 대장에서 강북으로 이동할 때는 GTX E 노선으로, 강남으로 이동할 때는 GTX D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연신내역과 광운대역에서 GTX A노선과 GTX C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GTX F 노선은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교산, 덕소, 왕숙2,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수원 등을 거치게 됩니다. 1단계 사업에서는 교산~왕숙2 구간을 추진하며, 이후 나머지 구간은 2단계 사업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만, 정부가 공개한 D·E·F 노선은 최종 확정안이 아니며,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최종 확정은 내년 상반기에 이뤄지며, 2035년 개통 목표로 1단계 구간은 윤석열 정부 임기 내 동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민간 제안 절차와 함께 예타 신청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GTX A B C 배차간격
GTX-A 수서~동탄 하루 100회
GTX-A 수서~동탄 하루 61회 (분리 운행시)
GTX-A 운정~수서 하루 141회
GTX-B 인천대입구~마석 하루 92회
GTX-C 창동~정부과천청사 하루 164회
GTX-C 정부과천청사~금정 하루 102회
GTX-C 금정~수원 하루 84회
GTX-C 덕정~창동 하루 80회
GTX-C 금정~상록수 하루 18회
총연장 : 86.46km (신설 37.95km / 기존 48.46km)
정거장 : 14개소 (신설 7개소 / 기존 7개소)
차량기지 : 1개소 (신설 1개소 - 덕정)
주박기지 : 1개소 (기존 1개소 - 병점)
차량 - 최고속도 : 운영 180kph / 설계 198kph - 가속도 : 0.7mps² - 감속도 : 상용 0.83mps² / 비상 1.1mps² -
하중 : 공차기준 360t (1편성) -
길이 : 20m(M,T칸), 21.76m(Tc칸) - 연결부 포함 - 폭원 : 3.05m / 출입문 1.3m - 8량 1편성 (Tc - M - T' - M - M - T' - M - Tc) - 수송력 : 1,300명/편성 (좌석 416명, 입석130% 884명)
영업시간 : 05:20 ~ 24:20
운행횟수 - 덕정~상록수 : 18회/일 - 덕정~과천청사 : 62회/일 - 창동~수원 : 84회/일
기존역 활용 : 덕정, 의정부, 인덕원, 금정, 수원, 상록수
지하역 신설 :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GTX-A선시공), 양재, 정부과천청사
오늘은 이렇게 새롭게 발표된 GTX 노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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